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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 공부 #22 - 최소 공통 조상(Lowest Common Ancestor)

 

 

최소 공통 조상(lowest common ancestor)

  ● 최소 공통 조상 : 임의의 두 노드를 선택 후, 두 노드가 각각 자신을 포함해 거슬러 올라가면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부모 노드를 탐색할 때 처음 공통으로 만나게 되는 부모 노드

  ● 선택된 누 노드의 깊이가 다른 경우:  더 깊은 노드를 부모 노드로 1개씩 올려 주면서 깊이를 맞춰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때, 두 노드가 같다면 해당 노드가 최소 공통 조상이므로 탐색 종료

 

최소 공통 조상 빠르게 구하기

      서로의 깊이를 맞춰 주거나 같아지는 노드를 찾을 때 기존에는 한 단계씩 올려 주는 방식이었다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 방식은 2^k씩 올라가면서 맞춰주는 방식

      ● 기존에 자신의 부모 노드만 저장해 놓던 방식에서 2^k번째 위치의 부모 노드까지 저장

      ● 구현 방법

         1. 부모 노드 저장 배열 만들기

              P[K][N] = N번 노드의 2^K번재 부모의 노드 번호 

              P[K][N] = P[K-1][[P[K-1][N]]

              여기서 K는 트리의 깊이 > 2^K를 만족하는 K의 최댓값

         2. 선택된 두 노드의 깊이 맞추기

              P배열을 이용해 기존에 한 단계씩 맞췄던 깊이를 2^K 단위로 넘어가면서 맞추기

              만약 높이 차이가 20이라고 가정하면 2^K<=20을 만족하면서 K가 최대가 되는 만큼 이동하면서

              높이 차이가 0이 될 때까지 이동 => 2^4(16 )-> 2^2(4)와 같이 두 번 이동

         3. 최소 공통 조상 찾기

              2^K단위로 점프하면서 맞추면서 최초로 두 노드의 부모가 달라지는 값 찾기

              이 두 노드의 값이 같다면 이 노드가 최소 공통 조상이고, 다르다면 바로 위의 부모 노드가 최소 공통 조상

 

 

백준 11437번 LCA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37

 

11437번: LCA

첫째 줄에 노드의 개수 N이 주어지고, 다음 N-1개 줄에는 트리 상에서 연결된 두 정점이 주어진다. 그 다음 줄에는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을 알고싶은 쌍의 개수 M이 주어지고, 다음 M개 줄에는 정

www.acmicpc.net

 ● 인접 리스트로 그래프 구현

 ● bfs로 그래프를 탐색하며 각 노드들의 부모 노드와 깊이를 갱신

 ● executeLCA함수로 최소 공통 조상 찾아주기

    1. start의 깊이를 더 깊게 만들어주기

    2. 두 노드의 깊이를 맞춰주기, start의 깊이가 더 깊으므로 start의 값을 계속 start의 부모 노드 값으로 갱신해주기

    3. 두 노드의 깊이를 맞춰주었다면, 같은 조상이 나올 때까지 한 칸씩 더 돌리기(start==end라면 안해줘도 됨)

 

 

 

백준 11438번 LCA2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38

 

11438번: LCA 2

첫째 줄에 노드의 개수 N이 주어지고, 다음 N-1개 줄에는 트리 상에서 연결된 두 정점이 주어진다. 그 다음 줄에는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을 알고싶은 쌍의 개수 M이 주어지고, 다음 M개 줄에는 정

www.acmicpc.net

 ● N의 값이 크기 때문에 제곱수 형태를 이용한 빠르게 최소 공통 조상 구하기 방식으로 접근

 ● 부모 노드를 2^k형태로 저장하기 / bfs탐색시에는 모든 노드의 깊이와 2^0번째 부모노드를 저장

 ● 그 후에 for문을 돌리면서 각 노드의 2^k부모 노드까지 저장

 ● executeLCA함수에서 깊이를 맞춰주고 조상을 찾아줌 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<cmath>
using namespace std;

static int N, M;
static vector < vector <int> > tree;
static vector<int> depth;
static int kmax;
static int parent[21][100001];
static vector<bool> visited;
int excuteLCA(int a, int b);
void BFS(int node);

int main()
{
    ios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NULL);
    cout.tie(NULL);

    cin >> N;

    tree.resize(N + 1);
    for (int i = 0; i < N - 1; i++) { // A인접리스트에 그래프 데이터 저장
        int s, e;
        cin >> s >> e;
        tree[s].push_back(e);
        tree[e].push_back(s);
    }

    depth.resize(N + 1);
    visited.resize(N + 1);
    int temp = 1;
    kmax = 0;
    while (temp <= N) { // 최대 가능 Depth 구하기
        temp <<= 1;
        kmax++;
    }

    BFS(1); // depth를 BFS를 통하여 구하기

    for (int k = 1; k <= kmax; k++) {   // 점화식을 이용한 parent 배열 채우기
        for (int n = 1; n <= N; n++) {
            parent[k][n] = parent[k - 1][parent[k - 1][n]];
        }
    }


    cin >> M;
   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        // 공통 조상을 구할 두 노드
        int a, b;

        cin >> a >> b;
        int LCA = excuteLCA(a, b);
        cout << LCA << "\n";
    }
}

int excuteLCA(int a, int b) {
    if (depth[a] > depth[b]) {//더 깊이가 깊은 depth가 b가 되도록 변경해주기
        int temp = a;
        a = b;
        b = temp;
    }
    for (int k = kmax; k >= 0; k--) {// depth 빠르게 맞춰주기
        if (pow(2, k) <= depth[b] - depth[a]) {
            if (depth[a] <= depth[parent[k][b]]) {
                b = parent[k][b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for (int k = kmax; k >= 0 && a != b; k--) { // 조상 빠르게 찾기
        if (parent[k][a] != parent[k][b]) {
            a = parent[k][a];
            b = parent[k][b];
        }
    }
    int LCA = a;
    if (a != b)
        LCA = parent[0][LCA];
    return LCA;
}
// BFS구현
void BFS(int node) {
    queue<int> myqueue;
    myqueue.push(node);
    visited[node] = true;
    int level = 1;
    int now_size = 1;
    int count = 0;
    while (!myqueue.empty()) {
        int now_node = myqueue.front();
        myqueue.pop();
        for (int next : tree[now_node]) {
            if (!visited[next]) {
                visited[next] = true;
                myqueue.push(next);
                parent[0][next] = now_node; // 부모 노드 저장
                depth[next] = level; //노드 depth 저장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count++;
        if (count == now_size) {
            count = 0;
            now_size = myqueue.size();
            level++;
        }
    }
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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